예전에 한참 한의사들이 TV에 나와서 왼손에는 음식물이나 영양제 등을 들고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를 폈을 때 힘 있게 잘 버티면 맞는 음식이고 힘없이 풀려버리면 맞지 않는 음식이라고 신기해하며 시청했던 때가 있습니다.(오링 테스트?) 방법에 차이는 있지만 요즘에는 팔을 편 상태에서 약한 힘으로 눌렀을 때 버티느냐 버티지 못하느냐로 몸의 안 좋은 부분을 찾기도 하는데요. 큰 맥락에서 이러한 학문을 Applied Kinesiology(AK), 응용 근신경학 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음식을 찾기도 하고 나에게 맞는 식품군을 찾기도 하는데 신뢰도에 있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근력의 평가 부분에 있어서는 해부학적 자세와 근육의 모양을 기반으로 간단히 환자의 근육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응용 근신경학에 기초한 상지 근육의 평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응용 근신경학이란?
◇ 상지 근육의 응용 근신경학적 평가
응용 근신경학이란?
응용근신경학은 Applied Kinesiology로 흔히 AK라고 많이들 합니다. 1964년 George Goodheart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근육의 반응을 통해 인체의 기능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종의 대체의학입니다.
팔을 앞으로 90도 올린 상태에서 검사자가 팔을 누르는 힘과 혈자리를 이용하여 약한 부위를 찾기도 하고 복용하고자 하는 식품이나 영양제, 허브 등을 찾기 위해 샘플을 들거나 가슴 위에 올려두고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피검사자의 시선이나 거짓말에 따라 근육과 움직임을 관장하는 뇌 사이 에너지의 흐름이 틀어져 팔에서 버티는 힘의 약화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를 신경의 활성화 혹은 근신경의 스위치가 꺼졌다, 켜졌다, 에너지의 흐름이 변했다 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신뢰성에 대한 것들은 개인에게 맡기고 여기에서는 해부학에 기초한 간략한 근력검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지 근육의 응용 근신경학적 평가
영상자료의 출처는 얼마전 흥미 있게 본
유튜브 총총TV의
'운동할 때 어깨 통증 있으신 분들은 무조건 보셔야 합니다'
를 참고하였습니다.
영상에서 총총님은 오른쪽 팔을 앞으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있고 헬스장 운동에서 프론트 레이즈나 벤치프레스시 가슴이 힘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한의사 이용현님이 응용 근신경학(Applied Kinesiology)을 바탕으로 근육을 검사하고 활성화하는 내용의 콘텐츠입니다.
저는 재활의학과에서 환자들 치료 초기, 중기, 후기 평가와 장애진단 평가 등으로 Manual Muscle Test, 도수근력검사를 5단계로 나눠 시행하지만 응용 근신경학(AK)으로 검사를 하면 쉽게 통증부위와 원인이 되는 근육군을 찾을 수 있어 짧은 시간 안에 평가와 치료를 하기 좋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영상에 문제가 있다면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삼각근 검사 Deltoid Anterior, Middle, Posterior muscle test
영상에서는 전면 삼각근을 검사하기 위해 바로 누운 자세에서는 90도 팔을 앞으로 내민 자세로 피검사자가 버티도록 하여 측정합니다. 검사자가 누르는 힘은 덤벨 1~2kg을 들고 있는 정도의 힘으로 양쪽을 같은 힘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K 삼각근 검사]
응용 근신경학 책에서는 앉은 자세에서 평가를 진행하며 삼각근을 전면, 측면, 후면으로 세분화하여 평가합니다.
어깨와 팔을 90도 굴곡한 자세에서 피검사자는 힘의 반대방향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검사자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저항을줘 근력을 평가합니다.
- 전면 삼각근 : 후면 하방
- 측면 삼각근 : 하방
- 후면 삼각근 : 전면 하방
극상근 검사 Supraspinatus muscle test
극상근은 측면 삼각근과 함께 어깨를 옆으로 들 때 사용되는 근육입니다. 움직임의 시작은 삼각근이고 극상근은 옆으로 15도 벌린 상태에서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팔을 옆으로 벌린 상태에서 버티는 힘을 평가합니다.
[AK 극상근 검사]
극상근은 견갑골 가시(Scapula spine)의 상부에 위치하여 극상근(Supraspinatus)입니다. 평가 자세는 앉은 자세에서 팔을 몸으로부터 15도 정도 벌린 자세에서 저항을 주었을 때 버티는 힘을 평가합니다.
광배근 검사 Latissimus dorsi muscle test
[AK 광배근 검사]
광배근은 흉추 6번 이하부터 장골능까지 붙어 시작하며 견갑골의 아래쪽과 갈비뼈 하부를 지나 한 번 꼬아 상완골(intertubercular groove of humerus)에 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이 앞이나 옆으로 벌어진 상태에서 몸으로 붙이는 역할을 합니다. 측정사 엄지손가락이 몸쪽을 향하도록 팔을 안쪽으로 돌리고(내회전) 옆으로 벌린 자세에서 몸 쪽으로 당기라고 하며 저항을 줍니다.
소원근, 극하근, 견갑하근 Teres minor, Infraspinatus, Subscapularis muscle test
- 소원근 검사는 팔을 몸에 붙인 자세에서 몸쪽으로 밀어 팔의 외회전을 유도하며 버티는지 확인합니다.
- 극하근 검사는 팔을 90도 옆으로 벌린 자세에서 팔의 외회전을 유도하여 버티는 힘을 확인합니다.
- 견갑하근 검사는 극하근 검사와 같은 자세에서 팔의 내회전을 유도하여 버티는 힘을 확인합니다.
[AK 소원근, 극하근, 견갑하근 검사]
소원근
소원근은 견갑골 바깥쪽면에서 시작하여 상완골을 밖으로 돌아 대결절(greator tuberosity)에 붙기 때문에 팔을 외회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피검사자는 팔꿈치를 90도 구부리고 몸에 붙인 자세에서 검사자의 팔을 옆으로 밀도록 하여 검사합니다.
극하근
극하근은 견갑골 뒤쪽 아래에서 시작하여 상완골을 밖에서 감싸 대결절에 붙어 소원근과 마찬가지로 팔의 외회전에 관여합니다. 극하근을 최대한 늘리고 평가하기 좋은 자세는 앉은 자세에서 팔을 옆으로 90도 구부린 자세로 외회전에 저항을 주는 것입니다.
견갑하근
견갑하근은 견갑골의 앞면으로 견갑골과 갈비뼈 사이에 붙어있고 상완골의 소결절(lesser tuberosity)에 붙어 팔의 내회전에 관여합니다. 검사는 앉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옆으로 90도 벌리고 팔을 내회전하도록 하여 저항을 줍니다.
전거근 Serratus anterior muscle test
전거근은 팔을 90도 올린 자세에서 내리는 힘에 버텨야 합니다.
[AK 전거근 검사]
전거근은 견갑골과 갈비뼈 사이에 있고 갈비뼈의 1번 부터 8~9번까지 붙어 시작 하며 견갑골의 안쪽 척추뼈와 가까운 면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익상견갑(Wining scapula)이 되지 않도록 흉곽과 견갑골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견갑골을 옆으로 벌려 팔을 앞으로 뻗는 것을 도와줍니다.
검사는 팔을 100~130도 옆으로 든 자세에서 검사자는 손목을 아래로 누르며 팔이 버티지 못하고 아래로 내려가는지 혹은 견갑골이 바깥면이 안정성을 잃고 안쪽으로 돌아가는지 견갑골의 안정성을 확인합니다.
대흉근 Pectoralis major muscle test
대흉근 검사는 팔을 앞으로 90도 뻗고 엄지손가락이 바닥을 향하도록 팔을 내회전 시킵니다. 대흉근 상부는 대각선 아래방향으로 저항을 주며 중부는 바깥쪽 수평면으로 저항을 주며 근력을 확인합니다.
[AK 대흉근 검사]
대흉근은 상부(쇄골부), 중부(흉골부), 하부로 구성됩니다. 중부와 하부는 거의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따로 구분하여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팔을 90도 앞으로 뻗고 엄지손가락이 발을 향하도록 아래로(내회전) 내려줍니다.
- 대흉근 상부는 대각선 아래 바깥쪽 방향으로 저항을 주며 검사합니다.
- 대흉근 중부는 수평면 바깥쪽으로 저항을 주며 검사합니다.
승모근 Trapezius (Upper, Middle, Low) muscle test
승모근은 엎드린 자세에서 중부와 하부를 검사하였습니다. 중부는 팔을 옆으로 90도 벌린 자세에서 저항을 평가하였고 하부는 팔을 160도 올린 자세에서 검사하였습니다. 이때 두 검사 모두 팔을 외회전 시켜 엄지손가락이 천장을 향하도록 올려주는 것이 검사에 효과적입니다.
[AK 승모근 검사]
승모근 상부
승모근은 두개골 하단부 안쪽 1/3부터 7번째 경추까지 붙어 시작하며 쇄골과 견봉 후면에 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머리를 반대로 돌리며 머리와 어깨사이를 모으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 평가에 있어서도 피검사자는 앉은 자세에서 검사자는 어깨와 머리를 고정하고 둘 사이가 가까워지려는 움직임에 저항을 주며 평가합니다.
승모근 중부
승모근 중부는 흉추 1~5번에서 시작하여 견갑골극/가시(scapula spine)에 붙습니다. 견갑골을 옆으로 벌리거나 어깨를 살짝 올리는 동작에 관여합니다. 평가는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90도 옆으로 뻗고 팔을 외회전하여 엄지손가락이 찬장을 향하도록 하며 팔을 뒤로 올리는 힘에 저항하며 검사합니다.
승모근 하부
승모근 하부는 6~12번 흉추에서 시작하여 견갑골 가시의 안쪽 1/3에 붙습니다. 견갑골 하방에서 안정성을 제공하며 견감골 후인하강(shoulder packing, 솔더 패킹) 시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검사는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약 150도 정도 옆으로 벌리고 팔은 외회전하여 엄지가 천장을 향하도록 한 후 뒤로 올리는 힘에 저항하며 검사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일 수 있지만
반복해서 시도하면 금방 익숙해지고
짧은 시간 안에 평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약화된 근육군이나 통증 부위를 찾기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 재평가가 우선 이뤄져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우리 몸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본 블로그는 광고클릭을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중간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 ▼ ▼
데드리프트 허리통증
허벅지살 빼는 운동
나이에 따른 심박수와 운동강도
이상으로 응용 근신경학 AK를
기반으로 한 상지 근육의
평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는 것이 힘!!
'건강 의학 관련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응용근신경학(Applied Kinesiology, AK)에 기초한 근육 평가 2. 하지 근육의 평가 (18) | 2024.08.30 |
---|---|
고관절 무혈성 괴사(골반 괴사) 주의하지 않으면 인공 고관절 수술까지도,, (19) | 2024.08.29 |
암환자 치료. 중입자치료? 현재는 췌장암, 폐암, 간암, 전립선암 적용 (13) | 2024.08.26 |
척수손상 환자의 휠체어 상지 고무밴드 재활 운동 (46) | 2024.08.22 |
헬스장 통증. 데드리프트 허리통증 (64) | 2024.08.21 |